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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다시 찾아오게 하려면, 고객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고객의 마음을 얻어야 사업을 할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것을 채울수 있는 사업만이 살아남을것이며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업은 도태될수밖에 없다.
미디어의 발달로 고객의 눈이 높아져간다. 높아진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개발과 발전만이 답이 될것이다.

 

 

고객의 성격,마음,경제능력,교육수준,인간성,인격 등을 파악하는것이 좋다.

고객마다 원하는것이 다르다. 누구는 가격이 저렴한것을 원하는가 하면
어떤사람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원한다. 
고객은 이처럼 유동적이고 변화한다. 고객의 특성을 이해해야만이
고객이 원하는것을 채울수 있다.

무조건 저렴하다고해서 구매가 일어나는것은 아니다.

 

통계에 따르면, 고객이 만족했을때는 8명에게 말하고 불만족했을땐 24명에게 말한다.

나쁜소문은 빨리 멀리 퍼지고, 좋은소문은 잘 퍼지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 인간의 뇌가 부정적인 정보에 더욱더 민감하기 때문에 생겨난다.
고객에게 불편함을 주어서 떠나보낸다면, 그 고객은 주변사람들에게
나쁜 소문을 전할것이다. 나쁜고객 1명을 떠나보냈다면, 만족시키는 고객은 3명이상이어야 한다.

 

영원한 단골을 없다. 

고객은 언제든지 떠날 수 있다. 오늘 고객을 만족시켰다고 하더라도, 내일 떠나갈수 있는것이 고객이다.
매일 잘해주다가 자칫 잘못해서 오늘 불편함을 주었다면, 고객은 언제든지 떠날수 있다.
이 사실을 냉정하게 기억해야 한다. 내가 잘못했는데도 고객이 붙어있을수는 없다.

 

새로운 고객을 만드는 것보다 기존 고객을 만족시키는것이
훨씬 수월하다.

 

신규고객을 만드는 일이 기존고객을 만족시키는것보다 훨씬 어렵다.
그리고 비용도 많이든다. 기존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킬만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신규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발견도 함께 말이다.

 

 

고객에게 미안함과 고마움을 주게되면 성과로 돌아온다.

미안한 마음과 고마움 마음의 공통점은, 되갚아주고 싶다는데 있다.
고객에게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것을 넘어서 만족과 고마움을 준다면
고객은 다른손님을 데려오는것으로 되갚아 주게 될것이다.
고객뿐만아니라 사람은 대부분 그러하다.

좋아하는사람에게 좋은것을 주고싶은게 사람 마음이다.

 

매일 성공하는 사람 vs 매일 실패하는 사람

실패가 쌓이면 변화를 두려워하게 된다. 새로운 것들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고
도전을 꺼려하게 된다.

지금 편하기 위해서 포기하면, 당장의 몸은 편해지겠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히 찾아오게 된다.

주변을 돌아보면 매일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가장큰 차이는 
'태도'이다. 계획을 세우고 성공하는 사람은 매일 활력이 넘친다.
하루에 해야할것들을 미리 적어두고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에서오는
성취감이란 이루 말할수 없다.

 

그러나 매일 실패하는 사람은 실제로 성공을 하더라도 늘 부족하다고 느낀다.
제대로된 목표가 없기 때문에 실패할수 밖에 없다.

 

내가 날기를 무서워하면 둥지를 떠날수 없고, 물고기가 헤엄치기를 무서워하면
넓은 바다를 볼수 없다. 작은성공을 반복하다보면 노하우가 생기면서 성장한다.

가장 먼저 시도해야할것은 자신의 게으름과 나태함을 이기는 것이다.
습관과 신념을 유지해야하고, 성실한 마음과 친절함을 바탕으로 승리를 가져올수 있다.

 

 

열정은 다른사람이 훔쳐갈수 없는 성공자산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도하기 전에 안된다고 이야기한다. 
자신이 할수없는 일을 안된다고 하는것은 보기좋은 핑계에 불과하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란 없다.
한두번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절망할 필요가 없다.
실패가 아니라 경험과 노하우만 있을 뿐이다
그것은 결국 성공의 밑거름이 되어줄것임을 믿는다.

 

인턴쉽제도의 활용 


다양한 능력을 갖춘사람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면 된다. 
정형화된 인재상은 없어도 된다. 
각자가 잘할수 있는 영역에서 그들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 
어떤 저리가 어울리는지를 보는것은 경영자의 역할이다. 

신입사원을 채용하지 못해서 세대간의 간극이 생기면 
나중에는 고급 능력을 갖춘 사람이 초보자들을 알려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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