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경제용어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윈블던 효과라는 용어를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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윔블던 효과 뜻
윔블던 효과는 국내시장에서 자국기업의 활동보다
외국기업의 활동이 더욱더 두드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시장을 개방한 이후에 외국자본이 많이 차지하게 되었을때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서 대한민국에서 우리나라기업인 현대자동차보다
테슬라나 벤츠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거나
국내에서 자급자족하던 산업에 시장을 개방했더니
외국기업에서 주도적으로 그 시장에 영향을 미칠때를 설명하는것이죠.
왜 윔블던 효과라고 부르게 되었을까요?
윔블던은 영국의서 열리는 세계 4대 메이저 테이스대회 입니다.
2019년에는 조코비치와 시모나 할렙이 우승을 했었죠.
세계 4대 대회에 모두 우승을 하면 그랜드 슬램이라고 합니다.
그래서그런지 윔블던 대회는 테니스 선수들이 한번쯤 밟압고싶은
무대라고 할수 있습니다.
윔블던 대회가 영국에서 개최되지만 실제 우승자들은
외국인들이 더 많이 나왔다고 해서 붙혀진 용어 입니다.
내집에서 다른손님이 더 많은 활동을 하는 경우에서
윔블던 효과라고 볼수 있는 것입니다.
선진국에 있는 자본이 후진국에 투입되면서
인수되거나 금리차이를 이용해서 이득을 취하는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예를 보면,
97년 IMF때 외국자본이 우리나라에 대거 투입되면서
자국민보다 더욱더 외국기관의 활동이 두드러 졌습니다.
윔블던 효과는 우리나라에서 외국기업이 성과를 낼때
부정적으로 쓰이지만,
반대로 다른나라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선방을 하고 있을때
긍정적으로도 쓰입니다.
외국기업의 자국진출때문에 자국기업들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긍정효과도 기대할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윔블던 효과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적절한 자극제가 되어서 더욱더 산업이
발전될수도 있고,
잘못하다가는 시장 정복을 당할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세게 여러곳에서
윔블던 효과를 낼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스포츠에 빗대어서 경제용어가 탄생했다는것이
흥미롭게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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